인민망 한국어|인민망 한국채널

방문 일정

친강(秦剛) 외교부 대변인은 4일 리커창(李克强) 국무원 총리는 하사날 볼키아 브루나이 국왕과 잉락 친나왓 태국 총리, 응웬 떤 중 베트남 총리의 초청을 받아 9일~15일 브루나이에서 열리는 제16차 중국•아세안(ASEAN) 정상회의 및 제16차 아세안+3(한국∙중국∙일본) 정상회의, 제8차 동아시아 정상회의(EAS)에 참석하고, 브루나이, 태국, 베트남을 정식으로 국빈 방문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관련 기사

 리커창 총리, 박근혜 대통령 회동 “FTA 적극 추진하자”

 리커창 총리, 박근혜 대통령 회동 “FTA 적극 추진하자”

[<인민일보> 10월 11일 03면] 브루나이에서 열리는 동아시아 관련 정상회의에 참석 중인 리커창(李克强) 국무원 총리는 10일 오후 박근혜 한국 대통령과 회동했다. 회동 당시 리커창 총리는 중한 양국의 전략적 소통과 실무협력 강화는 지역의 평화와 발전에 이롭다며, 중국은 한국 측과 고위층 간 교류를 통해 인문교류를 확대하고 중한 자유무역지대 건설을 적극 추진해 협력의 수준을 한층 제고하길 원한다고 밝혔다. 박근혜 대통령 또한 한국도 중국과 합의한 협력 사안을 적극 이행해, 한중 FTA 협상을 더욱 가속화하고 다양한 분야 간 협력을 확대해 양국 관계가 더욱 발전해 나갈 수 있길 원한다고 밝혔다. 우러쥔(吳樂珺), 왕후이(王慧) 기자

            中, 리커창 총리 브루나이 방문 소개…협력문건 서명

[<인민일보> 10월 08일 02면] 외교부는 7일 리커창(李克强) 총리의 제16차 중국-아세안(10+1) 정상회의, 제16차 아세안 및 중•일•한(10+3) 정상회의, 제8회 동아시아정상회의 참석을 비롯해 브루나이, 태국, 베트남 공식방문 일정에 관해 내외신 기자 브리핑을 가졌다. 류전민(劉振民) 외교부 부부장, 주광야오(朱光耀) 재정부 부부장, 가오옌(高燕) 상무부 부부장이 각각 답변하였다.
브루나이 방문 관련
류전민 부부장은 “브루나이는 금년 아세안의 의장국이다. 리커창 총리의 이번 방문은 중국과 브루나이의 전통 우의를 더욱 발전시키고 양국의 전략협력관계 발전을 추진하는 데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 방문 기간 동안, 리커창 총리는 하사날 볼키아 브루나이 국왕과 회담을 가질 예정이고 왕실 주요인사와 만나며 국왕이 주최하는 환영 연회에 참석할 예정이다. 양측은 공동성명을 발표하고 관련 협력문건에 서명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관련 기사

동아시아정상회의

브루나이

              브루나이 국기

              브루나이 국기

정식 국가 명칭은 브루나이 다루살람(Brunei Darussalam)이다. 말레이어로는 느가라 브루네이 다루살람(Negara Brunei Darussalam)이라고 한다. 다루살람은 ‘평화가 깃든 곳(Abode of Peace)’을 의미한다. 수도는 반다르스리브가완(Bandar Seri Begawan)으로 원래는 ‘브루나이 타운(Brunei Town)’이라고 불렀으나, 1970년 10월에 선왕의 이름에서 ‘스리브가완(Seri Begawan)’을 따서 그 명칭을 바꾸었다. 반다르(Bandar)는 마을(Town)을 의미한다.

태국

              태국 국기

              태국 국기

태국의 정식 명칭은 타이왕국(Kingdom of Thailand)이고, 쁘라텟 타이(Prathet Thai) 또는 무앙 타이(Muang Thai)라고도 한다. 국명은 타이어(語)로 '자유'를 의미하며, 국민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타이족(族)을 가리키기도 한다. 한자어로 태국(泰國)이라고도 부른다. 북서쪽으로 미얀마, 북동쪽으로는 라오스, 동쪽으로는 캄보디아, 남쪽으로는 말레이시아와 타이만(灣), 서쪽으로는 안다만 해(海), 남동쪽으로는 시암만(灣)과 접해있다. 동남아시아에서 유일하게 유럽 국가의 식민 지배를 받지 않은 나라이며, 제2차 세계대전 중에는 일본과 동맹을 맺어 연합군과 갈등을 빚기도 하였다. 행정구역은 76개주(changwat)로 구성되어 있다.

베트남

              베트남 국기

              베트남 국기

정식명칭은 베트남 사회주의공화국(Socialist Republic of Vietnam)이다. 북쪽은 중국과, 서쪽은 라오스 및 캄보디아와, 동쪽은 바다와 접해있다. 베트남의 동쪽 해안은 북쪽으로부터 내려오면서 통킹만, 남중국해, 보르네오해, 시암만과 접해있고, 남북으로 긴 해안선은 무려3,444Km에 달한다. 1945년 제2차 세계대전의 종전으로 외세들이 다시 들어오면서 베트남은 1954년까지 정치적 혼란기를 맞게 된다. 1954년에는 북베트남의 공산당정권이 북베트남에서 프랑스 식민세력을 완전히 물리친 후에 베트남은 북위 17도선을 경계로 남북으로 갈라졌다. 남과 북으로의 분단은 20여 년에 걸친 남북 전쟁으로 이어졌다.

리커창(李克強) 소개

              리커창 총리

              리커창 총리

리커창(李克强), 남, 한족, 1955년 7월생, 안후이 딩위안(安徽定遠) 출신, 1974년 3월 취업, 1976년 5월 중국공산당 가입, 베이징대학 법률학과 및 경제학원 경제학과 졸업, 재직 중 석사졸업, 법학 학사 및 경제학 박사학위 취득

현임 중국공산단 중앙정치국 상무위원, 국무원 총리•당조직 서기

리커창 관련기사